나는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한 가정의 가장이다. 일반 기업에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는데, 미래를 생각하면 항상 불안하다. 천진난만한 아이는 너무 귀여운데 앞으로 해줘야 할 것이 너무 많고, 아내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지만 둘이 버는 돈이 아주 넉넉하진 못하다.
미래를 생각하면 더 암울해 진다. 지금 우리가 버는 돈은 현재를 위해 사용 된다. 즉,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돈은 없다는 뜻이다. 현재를 보면 남들 부럽지 않게 돈을 벌고 있는 것 같지만, 미래를 생각하면 막막할 따름이다.
생각이 복잡하던 시점에 "역행자"라는 책을 알게되어 읽었는데, 삶의 다른 관점을 찾은 것 같아 공유하려고 한다.

역행자를 읽으면서 순리자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완벽한 순리자에 속했다. 주어진 운명을 따르며 미래만 걱정하는 사람인 것이다. 그리고 이 운명을 거스르려 노력 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럼 역행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 글쓴이(이하 '자청님'이라고 하겠다)가 강조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여 역행자에 한발 다가가 보려한다.
역행자에서 말하는 중요 포인트를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즉, 경제적 자유를 누리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첫번재는 독서와 글쓰기의 중요성이다.
자청님은 독서와 글쓰기를 통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독서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자청님의 강조는 그 정도가 거북하지 않고 충분이 공감이 되었다.
역행자의 근본이 되는 전략 22전략!!
특히 자청님은 독서와 관련한 22전략을 강조하며,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 해준다. 22 전략은 2년동안 하루에 2시간 이상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전략이다. 책을 읽을 때는 '이 책을 통하여 삶을 바꿔야지.' 하는 강력한 의지가 있기 때문에 하루 2시간씩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조차 그 시간을 지키지 못했다. 그만큼 어려운 전략이다.
자청님은 학창시절 공부를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독서를 시작하면서 삶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고 한다. 일고 듣는 것들이 전보다 훨씬 잘 이해되고, 무엇을 보든 본질 또는 핵심이 금방 파악되고, 스스로 기준이 잡히 시작했다는 것이다.
나도 일을 하다보면 핵심을 벗어나는 경우가 많고, 나의 기준이 모호해지는 경험을 많이 했다. 하지만 독서를 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없어졌다고 하니, 앞으로 독서량을 급격하게 늘릴 생각이다.
글쓰기, 역행자의 학습법
또한 글쓰기는 뇌를 발달시키고 논리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한다.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한 후 내 생각을 덧대어 글을 쓰면 한권의 책을 내 것으로 만들어서 소화할 수 있다. 글을 써서 내용을 정리하다보면 건너뛴 부분, 막혔던 부분과 맞닥뜨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보충하게 된다. 즉 자연스럽게 복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독서와 글쓰기를 위한 현실적인 준비
나는 독서와 글쓰기 습관 기르기를 위하여 두가지 세팅을 마쳤다. 하나는 전자책 리더기를 구매하는 일, 또 하나는 기록을 위한 태블릿 세팅이다. 그리고 독서와 글쓰기 루틴을 만들 예정이다. 한권의 책은 1주일 동안 꼭 읽어 낸다. 그리고 그 다음 날부터 이틀간 읽은 책을 정리하는 글을 써서 하여 내 것으로 소화해 내는 것이다.
첫번째 글쓰기를 마치며...
역행자에서 말하는 세가지 중요한 개념 중 첫번째 정리를 마쳤다. 이렇게 책을 리뷰를 하면서 다시 한번 공부를 하게 되고, 머리에 정리가 잘되는 느낌이다. 만약 오늘 이 글을 읽었다면, 지금 당장 yes24에서 또는 다른 독서 플랫폼에서 역행자를 구매하여 읽어보길 추천한다. 그리고 앞으로 업로드할 두번째, 세번째 개념을 같이 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